본문 바로가기

Enginius/Hardware

Skin sensor / touch tactile sensor



 고령화고립화가 급속도로 진행되어가는 21세기에 감성 이란 단어는 주목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들은 사람의 체온을 느끼고 싶어하고, 단절과 일방적 소통이 아닌 interaction을 중요시하게 될 것입니다. 공학이라는 것이 결국 사람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는 것이기에 감성 공학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게 될 것입니다. 감성 공학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감성공학 [, human sensibility ergonomics/sensibility ergonomics/ image technology]

 감성 공학의 5가지 분류 중 2번째 -인간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 의 한가지로 인간의 피부와 같은 역활을 하는 센서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본문에서는 이 skin sensor에 대한 자료와 idea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Conformable and Scalable Tactile Sensor Skin for Curved Surfaces
 
  이 논문에서 정의하는 usable한 performance는 다음과 같다.
 1. Conformability - 적용이 쉬워야한다. (휘어질 수 있어야 한다.)
 2. Compliance - 피부가 연해야한다. (soft surface)
 3. Dynamic range and sensitivity - 가볍게 만진 것과 전체 하중이 걸렸을 때를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4. Instalation space - 부피를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
 5. Area coverage - 면적이 크면 클 수록 좋다. 
 6. Weight - 전 면적을 덮어야 하기 때문에 가벼워야 한다.
 7. Power consumption - 개별적인 소자가 소비하는 전력을 적어야 한다.
 8. Size - 개별적인 소자는 작아야한다. (분해능을 크게하기 위해서)
 9. Toughness - 표면은 충격과 절단력에 강하고 견고해야한다.
 10. Manufacturability - 생산이 쉬워야 한다.

 원리는 간단하다. 우레탄 재질의 표면 밑에 휘어지는 기판에 led와 photo tr을 넣고, 소비전력을 줄이기 위해서 switch scanning을 하면서 측정을 하는 것이다. 통신은 SMBus를 이용하고, 1MHz의 빠른 통신 속도를 갖기 위해서 SMBus accelerator를 사용했다.



2. Human-skin-like pressure sensor



 IR이나 레이저를 이용해서 눌러지는 거리를 측정한 것 같은데 실용화하는덴 문제가 있어보인다.



3. IC-Integrated Flexible Shear-Stress Sensor Skin


 

'Enginius > Hardwa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LM257S - 5.0P  (2) 2009.12.11
USB2Serial Driver / ParaniWin  (0) 2009.11.25
돼지 로봇 소자.  (0) 2009.11.18
인코더  (0) 2009.10.28
Quadrate Encoder Decoder.  (0) 2009.1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