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Tips

전두엽(Frontal lobes) 후두엽(Occipital lobes)의 역할

[두뇌구조]뇌의 각 부분이 하는 일(전두엽,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뇌를 크게 나누면 전두엽,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입니다.

각 부위별 기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전두엽 : 생각, 계획, 생각과 판단에 따른 몸 움직임을 담당 
▶ 두정엽 : 감각의 정보를 통합. 
▶ 측두엽 : 언어 기능, 청지각 처리, 장기기억과 정서 담당. 
▶ 후두엽 : 시지각의 처리, 시각인식

 

그리고 각 기능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해보면,

▲ 전두엽이 하는 일 
- 운동피질(motor cortex)이 있어 반대쪽 몸 운동에 관여합니다. 즉, 왼쪽 전두엽의 운동피질은 오른쪽 몸 운동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보조 운동피질(supplementary motor cortex)은 안구와 머리를 반대쪽으로 돌리는 일을 담당합니다.

- 브로카 영역(Broca's area)이라고 하는 부위는 말로 표현하는 것을 담당합니다.

※ 브로카(Pierre Paul Broca, 1824-1880) : 프랑스의 외과의사. 1861년 브로카영역이 손상된 환자에서 운동성실어증이 나타남을 보고하였음. 1877년에는 대뇌 외측뇌실 주위의 구조를 변연엽(la grand lobe limbique)이라 명명. 유명인의 뇌를 측정하였고 이들을 모아 파리에 인간박물관을 세움.
-  prefrontal cortex는 인격, 감정표현, 주도성, 계획 세우는 일을 담당합니다.

 

▲ 두정엽이 하는 일 
두정엽은 보고 들은 정보를 종합해서, 알맞게 몸을 움직이도록 합니다.

 

▲ 측두엽이 하는일 
-  Wernike's area(베르니케 영역)이라고 하는 부위에서 말로 표현하는 것과, 말을 글로 표현하는 역할을 합니다. 

- 일차 청각피질에서는 여러 가지 다른 음의 주파수를 알아내고 소리와 음악 이해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측두엽 안쪽의 후각피질(olfactory cortex)과 미각피질(gustatory cortex)은 냄새와 맛을 판단하는역할을 합니다. 
- 변연계는 기억, 학습, 감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간의 뇌가 다른 동물과 다른 점은 대뇌피질이 상당히 발달돼 있다는 점입니다. 이 부분은 뇌의 가장 바깥쪽 껍질 부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습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지요. 또 사고, 판단, 창조 등 우리가 알고 있는 고도의 정신 활동이 뉴런 간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머리가 좋고 나쁘다는 것은 결국 대뇌피질의 각 영역이 얼마나 발달해 있는지와 직결됩니다.

대뇌피질은 다시 머리의 앞부분인 전두엽, 옆부분인 측두엽, 뒷부분인 후두엽과 정수리 부분인 두정엽으로 나뉘고 각 부위에 따라 작용이 다르다는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인간 두뇌는 대뇌피질을 기준으로 볼 때 전두엽부터 후두엽으로 이동하면서 발달합니다.
 

 따라서 뇌 전문가들은 언어 기능을 담당하는 측두엽의 발달 시기가 6세 이후인 만큼 너무 빨리 한글이나 영어교육을 하는 것은 아이들의 흥미를 반감시킬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또 수학, 물리학적 기능을 담당하는 두정엽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집중적으로 발달하므로 이 시기에 퍼즐게임이나 도형맞추기, 숫자나 언어맞추기 등 입체적ㆍ공간적인 훈련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대뇌 안쪽에는 심장박동과 호흡, 소화 등을 맡고 있는 연수가 있습니다. 중뇌는 눈에 관련한 기능과 호르몬 분비, 체온 조절, 식욕 조절을 담당합니다. 대뇌와 소뇌 사이에 위치한 간뇌는 감각의 대기실 같은 역할을 합니다. 모든 감각 정보가 이곳에 모였다가 대뇌의 감각 중추로 올라가게 됩니다.
 

 뇌의 맨 아랫부분에 위치한 척수는 뇌에서 자극을 전달받거나 뇌로 자극을 전달하는 신경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뇌와 부속기관, 몸체 신경 사이의 교류 기능을 합니다. 한 쌍의 척수신경은 척수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나 있으며 각 척추골의 측부에 있는 구멍을 통해 밖으로 나갑니다.

 

'ETC > Tip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풀이 고전게임  (0) 2012.02.13
패턴인식 저널  (0) 2012.01.20
Visual Studio에 테마 적용하기  (0) 2012.01.05
티스토리에 latex 수식넣기  (1) 2011.12.20
티스토리 코드올리기 2탄  (0) 2011.11.01